광고
로고

식품의약품안전처,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어르신 건강 식사 가이드 - 간식 편

성남신문 | 기사입력 2024/04/09 [07:58]

식품의약품안전처,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어르신 건강 식사 가이드 - 간식 편

성남신문 | 입력 : 2024/04/09 [07:58]

▲ 식품의약품안전처


[성남신문=성남신문] 우리 할아버지 최애 간식 달디달고달디단 밤양갱!
건강을 생각해서 조금 줄이셔야겠죠?
간식 좋아하는 할머니, 할아버지를 위해 준비한 오늘의 건강 식사 가이드! 간식편!

2022년 국민건강영양 조사에 따르면, 65세 이상 노인의 절반 이상은 칼슘, 비타민 등의 영양소를 기준 미만으로 섭취하고 있어요.

부족한 영양소를 채우기 위해 어르신들은 매일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식사 사이에 1~2회의 간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 간식은 이렇게 먹어요!

1. 매일 3끼 균형잡힌 식사를 규칙적으로 먹고, 식사 사이에 간식을 먹어요.
2. 식욕저하를 막을 수 있도록 제철식품 등 다양한 식품을 먹고 향, 맛, 색 등에 변화를 주도록 해요.
3. 경구섭취가 원활하지 않은 경우 영양보충음료 등을 통해 부족한 영양분을 보충해요.
4. 식이섬유 수분이 풍부한 간식으로 소화를 도와요.

◆ 어르신을 위한 간식 추천!

'과일'
과일은 수분함량이 80% 이상이며, 비타민 식이섬유가 풍부해요. 주스보다는 생과일로 먹는 게 좋아요.
· 적정량 : 건포도 3작은술, 바나나 중간크기 1개, 포도 38알, 오렌지, 단감 1개

'채소'
채소는 열량이 적고, 식이섬유와 비타민, 무기질 등이 풍부해요.
· 적정량 : 당근 1컵, 데친 브로콜리 1컵, 작은 토마토 2개, 오이 1개

'견과류'
단백질과 지방이 많아 포만감이 오래가고 식욕을 감소시켜요.
· 적정량 : 호두 중간크기 3개, 피스타치오 20알, 잣 100알, 땅콩·아몬드 18알

'곡류'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식이섬유가 많아요. 가공 전의 통곡류로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 적정량 : 감자 중간크기 1개, 고구마 중간크기 반개, 밤 5~6알, 통밀식빵 1장

◆ 간식을 먹을 땐 주의해요!

Ⅴ 너무 달거나 짜지 않은 간식 먹기
Ⅴ 한 번에 많은 양 보다는 소량씩 먹기
Ⅴ 알레르기 성분이 있는지 확인 후 먹기
Ⅴ 건강상태에 맞게 먹기

어르신의 더 건강한 내일을 위해 노인사회복지시설의 영양과 위생·안전을 위해 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가 지원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