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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화교육 사례 분석 및 실행방안 연구 - 경기도교육연구원


발행일 2019.04.04  
성남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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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남신문] ■ 연구책임자 | 김영철(경기도교육연구원 초빙연구원)

■ 공동연구원 | 김성오(파주자유학교 교장), 박숙영(신봉고등학교 교사), 정주진(평화갈등연구소 소장)

연구목적
지구상에는 냉전 시대보다도 더 격렬한 폭력이 난무하고 있다. 전쟁과 같은 물리적 폭력뿐 아 니라 신자유주의 세계화로 인한 무한경쟁과 구조조정 속에서 빈곤 문제, 빈부 격차, 이주노동 자의 소외와 차별, 난민 문제(Refugee issue), 성차별, 인종차별 등 구조적 폭력도 심화되고 있 다. 그런가 하면 자원의 오남용으로 지구 전체가 생태 위기에 처해 있기도 하다. 여기에 한반 도는 지구상의 유일한 분단국가로 북한핵문제까지 심각하여 평화에 대한 갈망이 절실하다. 그런가하면 오늘의 교육현장에서의 경쟁과 서열, 소외와 차별 문제도 심각하다. 의미 있는 삶 을 위한 교육보다 생존과 출세를 위한 경쟁교육으로 나눔과 섬김의 학교문화가 형성되기 어려 운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청소년 자살로까지 이어지는 학교 내 다양한 차별과 폭력 문제 는 교육현장의 평화문제 심각성을 보여준다.
우리 사회와 학교현장에서 평화교육이 절실하다. 따라서 학교는 민주시민교육에 평화교육을 접목시켜 민주시민교육을 강화하면서, 평화적 감수성과 태도, 능력을 고르게 함양토록 할 필 요가 있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평화교육의 국내외 사례를 분석하고 실행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연구내용
첫째로, 평화와 평화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과 접근방법을 정리했다. 특히 평화와 평화교 육의 개념과 접근이 민주시민교육 차원에 어떻게 접목될 수 있는지를 논의했다. 그리고 이를 학교현장과 접목시키기 위한 작업도 뒤이어 수행했다.
둘째로, 국내 교육현장에서 평화교육을 실행하고 있는 사례들을 전체적으로 조망해보았다. 공 교육(학교교육)현장을 중심에 놓고, 대안교육이나 평생교육(시민교육)에서 이루어지는 평화교육도 살펴보았다. 공교육 사례로는 현재 경기도교육청을 비롯한 여러 학교들에서 가장 많이 시행되고 있는 ‘회복적 생활교육 프로그램’을 집중 분석했다. 대안교육 현장에서 진행된 평화 교육 프로그램도 살펴보았다. 지자체나 시민단체 종교단체 등을 통해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는 평생교육 차원의 평화교육 프로그램도 몇 가지 사례를 중심으로 소개한다.
셋째로, 해외 사례로는 스칸디나비아반도에 있는 시민대학(Folk High School)의 평화교육 프 로그램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현재 스웨덴, 노르웨이, 덴마크 3개국에는 300여 개의 시민대 학이 설립되어 있다. 오랜 역사를 지닌 이들 시민대학의 민주시민교육과 평화교육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많다. 나아가 노르웨이 시민대학과 협력하여 남북 학생들의 평화교육사업, 즉 Peace Boat Project도 제안되었고, 시민교육과 평화교육을 위한 ‘북유럽-한국 국제 컨퍼런스’도 평화교육에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본다.
넷째로, 국내외 평화교육 사례를 살펴보며 향후 한국의 평화교육에 대한 정책 방향을 모색했 다. 민주시민교육의 관점에서 평화교육을 활성화하려면, 혁신교육 제2단계로 자리 잡고 있는 ‘마을교육공동체운동’과의 연결이 필요하다고 본다. 그런 면에서 경기도교육청에 제안하는 정 책 제언으로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모색했다.

연구방법
➊ 문헌 연구 평화와 평화교육에 대한 학술적 정리와 국내외 이론을 검토했다. 국내외 저서와 논문을 참 고하되 공동연구진의 이론적 시각을 반영하여 조사·분석하고 정리했다. 해외 사례에 대 한 부분은 스칸디나비아의 시민대학(Folk High School)을 중심으로 살펴보았으며, 관련 문 헌과 온라인 자료를 포함시켰다.
➋ 현장 탐방과 실태 조사 본 연구의 사례분석을 위해서는 평화교육의 현장탐방이 필요하였다. 공교육과 대안교육, 평 생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평화교육 프로그램 가운데 대표적인 사례를 선정하여 방문하고 교육 당사자들과 인터뷰나 면담도 진행했다. 해외 사례의 경우 현장방문은 이루어 지지 않았지만 현장 상황을 상세 기술한 출판 자료나 인터넷 자료를 통해 진행했다. 부족한 부분은 공동연구진 중 한 명이 2년간 덴마크 교육을 연구하며 체류한 경험과 이후의 방문기, 그리고 노르웨이 시민대학과 함께하는 국제컨퍼런스와 준비방문 등을 통해 보완했다.
➌ 심층 면담과 전문가협의회 연구를 위한 면담은 평화교육과 평화운동 관계자와 프로그램 참여자들이 대상이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평화교육 프로그램 전문가들이나 관계자들을 선정하여 면담하고 토론하였다. 국내 사례는 회복적 실천교육의 대표 강사로 활동하는 공동연구자가, 해외 사례 는 지난 5월에 노르웨이를 방문한 연구책임자가 면담과 협의회를 가졌다.

연구결과
➊ 평화에 대한 이해와 평화교육의 필요성 역설적이게도 평화에 대한 이해가 폭력에 대한 이해를 통해서 가능했다. 직접적, 구조적, 문화적 폭력을 통해 우리 사회의 평화문제에 대한 진지한 성찰을 얻을 수 있었다. 이를 통 해 직접적 폭력의 부재인 소극적 평화와 구조적, 문화적 폭력이 없는 적극적 평화로 구분할 수 있었다. 그러기에 평화연구의 목적으로 적극적 평화를 이룰 수 있는 이론과 현장과의 협 력을 모색해야 한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이는 학교현장의 평화교육을 볼 때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될 수 있었다. 오늘날 학교현장은 민주적인 배움공동체의 모습을 세워가려는 노력이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지만 여전히 구 시대적인 권위주의와 자유의 제약과 억압이라는 구조적 문제가 상존한다. 또한 상시적 집 단생활에서 오는 폭력 발생의 위험성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민주시민교육 차원 의 평화교육은 긴급한 당위성을 가지고 있다. 회복적 생활교육이 학교현장에서 많이 시행 되고 있는 것은 이러한 필요성의 반영일 것이다.
➋ 공교육에서의 회복적 정의실천운동과 대안교육 평생교육에서의 평화교육 공교육 현장에서의 평화교육은 1990년대 생명교육 통일교육으로, 2000년대 접어들면서 인 권교육, 다문화교육, 국제관계교육으로 확대되다가 학교폭력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 면서 학교혁신을 위한 ‘평화로운 학교만들기’, ‘회복생활교육’으로 변화돼 가면서 관심이 높 아져 왔다. 현재 경기도교육청을 비롯한 공교육 현장에서 가장 많이 시행되고 있는 평화교 육 프로그램은 ‘회복적 생활교육’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공동체성 강화를 위한 공동 체 논의, 비폭력 대화, 신뢰서클에서 공동체성 보수를 위한 또래중재, 문제해결 서클, 회복 적 서클, 그리고 공동체성 재건단계에서 회복적 서클 등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 러한 프로그램들을 통해 학생관과 교사리더십이 변화되고 학교가 민주적 공동체로 세워지 는 많은 성과들이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폭력과 갈등의 근본원인이 되는 구조와 문화에 저 항하지 않고 대신 폭력과 갈등을 개인화, 개별화시키는 한계도 나타났다. 이런 한계와 우려 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평화교육을 통해 사회와 학교의 구조와 문화에 대한 비판적 성찰과 문제제기를 할 수 있는 기회가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제공돼야 한다. 나아가 현재의 문제를 부인하거나 회피하지 않고 오히려 적극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관계와 공동체의 구조적, 문 화적 문제를 비판적으로 성찰하고 변화시킬 수 있는 개인과 집단의 역량을 키워가야 한다.
대안교육 현장에서는 일찍이 공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민주시민교육 차원의 다양한 평화교육이 진행되었다. 대안교육현장에서는 평화교육이 공부와 삶의 전 과정에 녹아들어 있다고 볼 수 있지만, 더 구체적이고 실질적으로 평화를 강조하는 일상문화활동이 이뤄지 고 있다. 실상사 작은학교를 비롯한 몇몇 대안학교의 구체적 프로그램을 예시했다.
주지하다시피 2001년 테러와의 전쟁 이후 전 세계적인 평화운동 분위기에서 한국 사회의 평화교육과 평화운동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그래서 시민사회 종교계를 통해 여러 가지 프로그램들이 도입되기 시작했고, 지자체나 시민단체들을 통해 풀뿌리 차원에서 다양한 평 화교육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 공교육에서 가장 많이 시행되고 있는 회복적 생활교육 도 그러한 프로그램 중의 하나이다. 평화교육을 위한 기관들도 여러 곳에 생겨나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며, 지역적 차원에서 평화교육센터를 세우는 평화마을운동도 일어나 고 있다.
➌ 북유럽 시민대학의 민주시민교육과 평화교육 그룬트비의 사상에 입각해 세워진 시민대학과 자유학교의 ‘자유교육’ 이념은 한 인간이 인 생과 삶의 의미를 자각하는 것을 돕는다는 교육적 지향, 자유와 책임, 평등한 입장에서 이 뤄지는 대화와 소통, 내면의 확신에서 시작되는 자발적 참여, 공동체 생활과 협력, 친화력 을 중시하는 생활 문화교육이면서 동시에 민주시민교육의 본령을 이루고 있다고 생각된 다.
그것은 또 평화교육의 본령이기도 하다. 북구의 다양한 시민대학들은 공통의 정신(그룬트비의 사상)을 놓치지 않으면서도, 시대의 요청과 실존적인 삶을 경영하고 개선하려는 다양한 주제의식, 혹은 전망을 담아가며 변신 을 거듭하고 있다. 그리고 꾸준히 삶의 요구, 시대의 요구에 발맞추어 삶을 진작하는, 평화 를 추구하는 문화를 만들어내고 있다.
정부 차원에서 한 나라의 울타리를 넘어서 평화교육 프로세스를 외국에 소개하고 평화 구축을 지원하고, 외국의 청년들을 초빙해서 평화교육을 시키기도 한다. 실천적으로 갈등과 분쟁이 일어나는 현장에 평화와 공존의 메시지를 전달 하면서 국제 사회의 평화 구축에 이바지하고 있다.

정책제언
➊ 경기도교육청에서 시행하고 있는 평화교육에 대한 평가를 통해 평화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 해야 한다. 경기도교육청은 평화교육에 있어서 다른 교육청이나 기관보다는 주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아직도 회복적 생활교육이라는 평화교육 프로그램에 치중되어 있고 다양한 시민사회단체의 평화교육은 학교 현장에서 활성화 되지 못하고 있다. 더구나 아직 도 평화라는 주제가 도구화되거나 관습화 되는 경향이 있다. 단발성, 일회성 교사 연수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이 요청되고 있고, 엘리트 중심의 일방적이고 권위적인 교육을 탈피한 ‘서로 배움’의 평화교육이 요청된다. 이를 위해 시민사회의 변혁적 평화교육 프로그램과 방법론을 적극적으로 수용할 필요가 있다. 평생교육과 시민교육의 사례 가운데 부천의 역곡동과 괴안동에 시행되고 있는 ‘회복 적 마을’운동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흐름을 마을교육공동체와 연관시킨다면 평화 교육의 활성화와 마을교육공동체의 새로운 방향성 정립이라는 이중적 효과를 거둘 수 있 을 것이다.

➋ 평화교육을 단계적이고 체계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첫째는 교육청 차원에서 평화교육 자문단을 구성하는 것이다. 평화교육 자문단은 교육청 차원에서의 정책, 실행 방향, 구체적 내용을 논의하는 데 참여해 자문을 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둘째는 교육청에서 평화교육 전문가 명단을 만들고 학교가 필요할 경우 전문가를 선 택해 자문을 받도록 독려할 수 있다. 셋째로 각 학교에서의 체계적인 평화교육 프로그램 실 행을 위해 담당 교사들에게 평화교육 프로그램을 만드는 방법과 실행 연습을 해볼 수 있는 공동 워크숍을 제공하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이다.

➌ 평화통일을 위한 평화교육과 국제 평화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해야 한다. 예를 들어 남북한 학생 평화교육 프로젝트(Peace Boat Project)를 들 수 있다. 남북한 학생 평화교육 프로젝트는 양쪽 학생 20명을 초청하여 평화교육을 시행하자는 안 이다. 오랜 평화교육의 전통을 가지고 있는 노르웨이의 시민대학연합회와 평화운동단체와 연대하여 한반도 평화를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는 것은 특별한 의미가 있다. 정치적 상황이 유동적이고 여러 가지 장애 요인도 많지만 남한의 새로운 정부의 정책 변화와 더불 어 평화의 씨앗이 될 프로그램이 될 수 있다는 가능성 때문이다.

➍ 장기적 정책으로 ‘시민대학’의 도입과 설립을 고려해야 한다. 해외사례 연구에서 자세히 살펴보았듯이 북유럽의 시민대학은 그야말로 자유롭고 다양하 며 완전한 대안교육과 같다. 특히 이들의 다양한 평화교육프로그램은 분단된 한반도 상황 에서는 민족평화통일교육을 위한 예비과정이 될 수 있다. 경기도교육청은 이미 ‘꿈의 학교’ 나 ‘꿈의 대학’과 같은 예비적 시민대학이 진행되고 있는 바, 여러 북유럽 모델을 참고하며 평화교육을 주제로 하는 실험적 시민대학의 설립을 구상해 봄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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